WINDAREA

설계/기계 제도

기하 공차의 종류 - 자세 공차 (평행도, 직각도, 경사도)

다그리소 2023. 9. 24. 06:06
반응형

기하 공차의 종류 - 자세 공차 (평행도, 직각도, 경사도)

자세 공차

두 개 이상의 요소의 상대적인 위치와 방향을 규정하는 공차입니다. 자세공차는 기계의 정확한 작동과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중요한 공차입니다. 따라서 기계 설계 시 자세공차를 적절하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자세 공차의 지정에는 반드시 데이텀이 필요하므로 데이텀에 관련된 형체, 즉 관련 형체의 기하 공차가 됩니다.


 

평행도

 

평면도와 비슷하지만 평행도에는 데이텀(기준이 되는 평면, 직선)이 존재합니다.
평행도는 "2개의 직선 또는 평면이 평행한 것"을 지정합니다.


평행도


해석 : 지시선 화살표로 나타내는 면은 데이텀 평면 A에 평행이어야 하고 지시선 화살표 방향으로 0.05 mm만큼 떨어진 두 평면 사이에 있어야 한다.



직각도

 


데이텀(기준이 되는 평면, 직선)에 대해 "얼마나 정확하게 직각인가"를 지정합니다.
직각도로 지정하는 수치는 각도가 아니며 단위는 mm입니다.

직각도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.

- 두 개의 요소가 서로 직각을 이루도록 규정합니다.
- 두 개의 요소가 서로 평행한 정도와는 다릅니다.
- 기계의 정확한 작동과 성능에 영향을 미칩니다
- 설계시 가장 많이 사용된다.

직각도


해석 : 지시선 화살표로 나타내는 평면은 데이텀 평면 A에 수직인 0.03mm 떨어진 두 개의 평행면 내에 있어야 한다.



경사도

 

직각도


지정하는 직선이나 평면이 90°가 아니고, "데이텀(기준이 되는 평면, 직선)에 대해 정확하게 기울어져 있는지"를 지정합니다. 경사도로 지정하는 수치는 각도가 아니며 단위는 mm입니다.

경사도


해석 : 지시선 화살표로 나타내는 면은 데이텀 평면 A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확하게 45° 기울어져 있어 하고 지시선 화살표 방향으로 0.3 mm만큼 떨어진 두 평행 면 사이에 있어야 한다.


 

반응형